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름 감기! 냉방병 증상과 치료방법은?

by ⌂ﻭῼἓ۩Θ 2022. 6. 24.

시원한-바람이-나오는-에어컨-일러스트
냉방병 증상과 치료방법

무더운 여름이 되면 에어컨을 사용하는 시간이 많아집니다. 인버터 형식의 에어컨이 등장하면서 전기세 부담이 줄어서 더 많이 사용하곤 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여름 감기인 냉방병에 걸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오늘은 냉방병 증상과 치료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냉방병이란?

냉방병이란 더운 날씨에 환기가 잘 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에어컨의 냉방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가벼운 감기, 몸살, 권태감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가리킵니다. 특정 질병을 가리키는 용어가 아니라, 에어컨 냉방으로 인해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질환들을 총칭해서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냉방병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는데요.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1. 바이러스 감염
쉽게 말해서 여름 감기에 걸린 것을 가리킵니다. 보통 감기 바이러스는 겨울에 쉽게 걸리기는 하지만 여름에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특히 냉방으로 인해서 차가운 실내 환경에서는 여름이라도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2. 세균 감염
에어컨으로 인한 기온차가 에어컨 내부 습기를 유발하는데요. 습한 에어컨 내부 환경은 세균 증식을 일으킵니다. 이렇게 세균으로 오염된 에어컨의 냉각수나 공기가 냉방으로 퍼지면서, 사람들을 세균에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3. 밀폐 건물 증후군
냉방을 하게 되면 시원한 온도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환기를 하지 않으면 생길 수 있는 증상이 바로 밀폐 건물 증후군입니다.

 

 

냉방병 증상

냉방병의 원인이 다양한만큼, 그에 따른 증상에도 차이가 있는데요. 각각의 원인에 따른 증상을 살펴보겠습니다.

 

1. 바이러스 감염
일반 감기와 같기 때문에 증상 역시도 감기 증상과 같습니다. 두통, 목 통증, 콧물, 전신 무기력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일부러 공기를 차갑게 하는 에어컨 냉방의 특성상, 냉방병으로 인한 증상을 더 심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 세균 감염
세균으로 인한 냉방병에 걸린 경우에는 위장 장애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소화 불량과 하복부 불쾌감이 생기며 심한 경우에는 설사를 하게 되기도 합니다.

3. 밀폐 건물 증후군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은 내부 공기 오염으로 인한 대표적인 증상은 두통입니다. 거기에 더해서 눈, 코, 목이 건조해져서 따갑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상, 어지럼증, 피로감으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냉방병 치료방법

위에서도 살펴보았듯이, 냉방병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원인에 따른 치료방법을 적용해야 냉방병을 잘 치료할 수 있습니다.

 

1. 바이러스 감염
일반 감기와 동일한 바이러스가 원인이므로, 감기가 걸렸을 때와 동일한 방식으로 치료하면 됩니다. 보통은 가벼운 감기 증상이 있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면 저절로 낫습니다. 하지만 감기 증상이 가볍지 않은 경우라면, 증상에 따른 약을 복용해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두통이 있다면 두통약을, 콧물이 난다면 콧물약을 먹는 등의 방법으로 냉방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세균 감염
세균 감염으로 인한 위장 문제가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인데요. 소화불량과 같은 가벼운 증상이라면 충분한 휴식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설사와 같은 심각한 증상이 동반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에어컨의 세균을 해결하지 않는다면, 지속적인 세균 감염으로 인한 냉방병으로 고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에어컨 청소를 통해서 세균이 증식하는 것을 막아주어야 근본적으로 세균 감염으로 인한 냉방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3. 밀폐 건물 증후군
이 경우는 시원함을 유지하기 위해 환기를 시키지 않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밀폐 건물 증후군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온도가 높아지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즘은 미세먼지 때문에 환기를 주저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환기를 지속적으로 시켜주지 않는다면, 미세먼지보다 실내 공기가 더 건강에 치명적이 됩니다. 따라서 미세먼지가 높은 편이라고 하더라도 꼭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서 냉방병으로 인한 밀폐 건물 증후군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냉방병이란 무엇인지, 냉방병 증상과 냉방병 치료방법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여름이 되면서 에어컨을 자주 틀어놓다 보면 이런저런 이유로 냉방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살펴본 냉방병 관련 내용들을 잘 알고 있다면 분명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