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문화가 전 세계에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는 영화도 한몫을 하는데요. 특히 작품성이 있는 영화들이 세계적으로 찬사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면 미장센이라는 말을 듣기도 하는데요. 궁금증이 생기게 되는 미장센 뜻은 무엇일까요?
미장센 뜻
미장센(mise-en-scene)은 연극 용어로 직역하면 '무대에 배치하다'라는 뜻이 있습니다. 연극에 출연하는 배우 외에 연극 재료의 배열을 가리키는 말로 미장센이 사용되었는데요. 이것이 요즘은 특히 예술적인 의미로 배경을 활용하는 의미가 되었습니다. 무대와 영상의 예술적인 표현을 위한 활동을 총칭하는 용어로 사용됩니다. 시각적 재료의 공간적인 배치 그리고 물리적 장치의 세팅을 통해서 영화의 예술성을 극대화시키는 작업을 미장센이라고 부릅니다.
영화에서 연기를 펼치는 배우들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배우들이 연기를 하는 배경, 소품, 음악, 색채 등등 배우를 제외하고 스크린에 보이는 것이 영화의 분위기를 극대화시킵니다. 그리고 이러한 미장센을 훌륭하게 표현한 영화가 작품성을 인정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배우들의 연기만이 아니라, 모든 장면 자체가 영화의 예술성을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미장센인 것입니다.
미장센이 돋보이는 영화로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영화 중 하나는 바로 화양연화입니다. 영화에 등장하는 두 배우의 연기도 굉장하지만, 영화의 처음부터 끝까지 이어지는 화양연화만의 분위기는 마치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듯한 느낌도 줍니다. 극 중에서 등장인물이 대화를 하는 공간, 그들이 입고 있는 옷, 그때 흘러나오는 음악, 장소의 조명과 화양연화 특유의 색감까지. 모든 것이 화양연화라는 영화의 예술성을 극대화시켜주는 것입니다.
이제 미장센을 잘 활용하는 감독의 영화를 보면, 화면 속에 있는 배우의 연기만이 아니라 사물들을 통해서도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감독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나 분위기가 무엇인지를 배우만이 아니라 배경의 다양한 사물들을 통해서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미장센 뜻에 대해서 알게 되었으니, 이제 영화를 보면서 더 많은 것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